본문 바로가기
영화 드라마

긴 머리카락을 자유자재로 쓰는 공주<라푼젤> 애니메이션 정보

by StoryU 2022. 10. 25.
반응형
<라푼젤 : Tangled>

 

<라푼젤>

 

애니메이션 정보

2011년 2월 10일에 개봉한, 월트 디즈니가 만든 최고의 3D 뮤지컬 애니메이션인 라푼젤(영어 제목 : Tangled). '네이슨 그레노'감독으로 제작비가 무려 2억 6천만 달러로 극장 애니메이션 사상 최대 제작비가 투입되었다. 그 만큼 완성도도 뛰어나고 스토리또한 훌륭해서 개봉당시 101만명의 관객수를 기록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남녀노소 모든이가 관람이 가능한 전체 관람가이며, 러닝타임 100분, 평점 9.34점의 높은 점수가 매겨졌다. 톡톡튀는 귀엽고 매력적인 '라푼젤', 그녀와 함께 모험을 즐기는 남자 '플린 라이더'의 유쾌한 여정이 아주 흥미진진하며, 또한 아름다운 색감의 장면들과 뮤지컬 노래들이 영화를 보는내내 몰입감을 선사한다. 영화에서 빠지면 안되는 나쁜역할로 마녀 '고델'이 스토리의 긴장감을 더욱 극대화 시킨다. 


어떤 이야기 일까?

코로나 왕국에 살고 있던 왕비는 라푼젤을 임신 중 몹시 아프게 되자 왕은 모든 것을 치유하고 젊음을 재생하는 '전설의 꽃'을 찾으라고 명하게 된다. 산기슭에 피어있던 그 전설의 꽃은 옛날부터 마녀 '고델'이 우연히 발견하여 몇백년 동안 자신의 젊음을 유지하는 데 사용하고 있었는데, 왕실의 병력이 며칠간 샅샅이 수색한 끝에 그 꽃을 발견하여 가져가 버린다. 왕비는 그 꽃을 달인 물을 마시고 병이 나았고 그 후 빛나는 금발을 가진 공주 '라푼젤'을 낳게 된다. 하지만 마녀 '고델'은 자신의 젊음을 포기할 수 없어 왕궁에 몰래 들어가 아기인 '라푼젤'머리카락을 잘라 가져가려 한다. 하지만 잘려 나간 머리카락은 젊음을 유지하는 마법을 잃어버려 결국 라푼젤을 납치하게 되고 깊은 산속 높은 탑에 가둔 후 엄마 행세를 하면서 라푼젤을 키운다. 라푼젤은 어릴 적부터 금발의 머리카락을 길게 기르며 노래를 불러 가짜 엄마 '고델'의 젊음을 유지해 준다. '고델'은 항상 라푼젤에게 바깥세상은 아주 무섭고 위험한 곳이라 절대 탑 밖으로 나가지 말라고 경고한다. 라푼젤이 탑 밖으로 나갈 경우에는 나쁜 사람들이 라푼젤의 머리카락을 잘라서 가져가려고 하기 때문이라며 라푼젤을 18세가 될 때까지 가두어 둔다. 그동안 코로나 왕국의 백성들 및 왕과 왕비는 잃어버린 공주를 기억하기 위하여 라푼젤의 생일 때마다 수천개의 등불을 하늘로 띄우는데, 이런 사실을 알 리 없는 라푼젤은 자신의 생일 때만 되면 멀리서 떠오르는 불빛을 탑에서 신기하게 바라보며 자신도 저 불빛을 직접 보겠노라 다짐하게 된다. 살면서 한 번도 탑 밖으로 나가본 적이 없던 라푼젤은 취미로 벽과 천장에다가 그림도 그리고 뜨개질 바느질 양초 만들기 및 청소하면서 보낸다. 시간이 흘러 라푼젤이 18세가 되던 해에 라푼젤은 엄마로 알고 있는 마녀 '고델'에게 바깥에 나가 자신의 생일 때만 되면 떠오르는 불빛을 직접 보고 싶다고 하나 거절당하고 만다. 

 같은 시기 좀도둑 '플린 라이더'가 성에 몰래 들어가 왕관을 훔치다가 왕궁의 군사들에게 쫓기어 우연히 발견한 라푼젤이 사는 탑으로 도망을 오게 된다. 라푼젤은 그를 프라이팬으로 때려눕히고 옷장에 가두어 고델에게 보여주며 자신의 용기를 알리고 탑 밖으로 나가게 해 달라고 말하려고 하였지만 너무나도 완강히 거절하는 고델의 모습에 그만 입을 다물고 만다. 그 대신 라푼젤은 고델에게 자신의 생일 선물로 구하려면 사흘이나 걸리는 흰 조개 물감을 구해달라고 간청하여 고델은 끝내 물감을 구하러 탑을 떠난다. 라푼젤은 플린이 훔쳐 온 왕관을 숨기고 플린을 깨워 그가 탑에 들어온 사실이 자기 머리카락이 아님을 알게 되고 플린에게 자신을 등불에 데려다주면 왕관을 돌려주겠다고 거래한다. 그렇게 처음으로 세상에 나온 라푼젤은 겁이 너무 많았고 플린은 겁많은 라푼젤을 무서운 사람들에게 데려다주면 그녀가 계획을 빨리 포기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폭력배들이 가득한 주점으로 이끈다. 하지만 폭력배들은 플린의 현상수배 포스터를 보고 그를 잡아 현상금을 챙기려 하였고, 라푼젤은 자신이 18년 동안 꿈꿔온 등불을 보러 가기 위해서 플린이 꼭 필요하다고 설득한다. 

한편 재료를 구하러 밖으로 나온 고델은 플린을 쫒는 왕실 근위마 '막시무스'와 마주치고 낌새를 눈치챈 그녀는 라푼젤이 왕실 병사에게 발견되었나 노심초사하여 다시 탑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그때는 이미 라푼젤이 탑을 떠나고 말았고 고델은 탑에서 왕관과 플린 현상수배 포스터를 발견하여 그들을 쫓아가게 된다. 주점에서 노래를 부르며 폭력배들을 설득하는 라푼젤을 발견하자마자 근위대도 주점에 도착하게 되었고 주점 안의 폭력배들은 라푼젤의 꿈을 위하여 숨겨진 뒷문으로 라푼젤과 플린이 도망치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근위마인 막시무스가 냄새로 그 둘을 추적하고, 둘은 도망치다가 출구가 없는 동굴 속으로 들어가다가 물이 차올라 죽을 위기에 처한다. 죽음을 감지한 둘은 서로 진실을 고백하는데 플린은 자신의 이름이 '유진 피츠허버트'라고 고백하고 라푼젤은 자신이 노래하면 머리카락이 빛이 난다고 고백하였는데 이를 깨달은 라푼젤이 물이 차오르는 동굴에서 급히 노래를 불러 동굴의 약한 틈을 발견하고 마침내 둘은 그곳에서 탈출한다. 그리고 손을 다친 '유진 피츠허버트'를 자기 머리카락으로 치료해준 라푼젤은 그와 가까워지게 된다. 하지만 유진이 땔감을 구하러 간 사이 그 둘을 쫓고 있던 고델이 라푼젤 앞에 등장하여 '유진'은 결국 왕관을 가지고 떠날 것이라고 경고고 떠났지만 라푼젤은 끝까지 남자를 믿어 보려 한다. 

생일날 라푼젤과 유진은 왕국으로 놀러 가서 왕국의 대표모양과 왕과 왕비의 초상화도 구경하고 저녁에는 배를 타고 등불을 구경하였다. 하지만 유진은 자신에게 왕관을 받으러 온 악당을 발견하고 그 사실을 모르는 라푼젤에게 바로 돌아오겠다고 약속 한 후 그들을 찾아간다. 그리고 왕관을 돌려주지만, 고델에게 꼬임을 당한 악당들은 유진을 잡아서 왕국에 넘기고 라푼젤은 유진이 자신을 버리고 떠나갔다고 오해하여 고델과 함께 탑으로 돌아오게 된다. 슬픔을 못 이겨 침대에 누워있던 라푼젤은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그렸던 모양이 코로나 왕국의 문양이었으며 자신이 잃어버린 공주임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고델에게 자신이 공주인 것을 알게 되었고 나쁜 것은 고델이라고 말하고 탑을 떠나려고 하지만 고델은 라푼젤이 도망치지 못하게 잡아가둔다. 같은 시각 유진은 이전에 만났던 주점 악당들의 도움으로 감옥을 탈출하여 라푼젤을 구하러 탑에 도착하지만 고델이 그를 찔러서 죽음에 가까이 이르게 되고 라푼젤은 고델에게 그를 살릴 수만 있다면 도망가지 않겠다고 한 뒤 유진을 치료해주려고 그에게 다가간다. 하지만 유진은 라푼젤의 머리카락을 잘라버리고 마법의 힘을 잃은 그 순간 마녀 고델은 바로 늙어서 죽게 된다. 그리고 유진이 죽은줄만 알았던 라푼젤은 슬픔에 못이겨 울게 되고 그녀가 떨어뜨린 눈물 한방울이 유진을 치유하여 결국 그는 살아나게 된다. 그렇게 둘은 왕실로 돌아가 해피엔딩으로 서로 사랑하게 된다. 

 

 

라푼젤 감상느낌

어른이 봐도 재미있는 애니메이션 라푼젤, 뮤지컬 노래도 나오고 예쁜 색감과 귀여운 캐릭터까지 더해져 보는 이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한 라푼젤이 진실을 찾아 떠나는 여행, 그리고 진실한 사랑을 찾아 결국에는 결혼에 골인하는 해피엔딩의 결말이 보는 이의 미소를 자극한다. 영화 중간중간 다양한 캐릭터들이 나오는 코믹한 장면들은 영화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 주어 보는 이들에게 만족감을 주었다. 이런 여러 요소를 적절히 배합하여 완성도 높은 영화가 만들어졌기에 더 인기가 있었던 게 아닐까 생각된다. 또한 영어버전으로 보아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들로 만들어져 이 영화로 영어 공부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사실!. 재미와 영어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영화 '라푼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꼭 한번 같이 보시기 바란다.  

댓글